이웃들이 나와 너의 품을 서로 교환하며 도움을 주고받는 일상을 만들어 가기 위한 품-ⓘ활동을 3년간 진행하며 지난 6월 28일 성과 공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품-ⓘ안에서 우리는 어떠한 관계를 만들어 내고, 서로에게 힘이 되는 일상을 만들어 갔을까요? 주민들의 이야기 속에서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낸 의미 있는 기록을 나눠봅니다.
먼저 심청이님에게 물었습니다.
Q: 품-ⓘ 소모임 활동에 참여하면서 품-ⓘ와 인연을 맺게 되었고, 가족잔치 체험부스 운영과 함께 청소년이나 어르신 활동도 함께 도움을 주고 있는데 그렇게 활동할 수 있는 동력은 무엇인가요?
A: 저는 지금까지 살면서 주변 분들에게 많은 것을 받았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받은 것을 돌려주는 게 어른으로서 인생을 살아가는 게 아닐까요. 방아골복지관서에서 소모임 활동비를 지원받아서 엄마들과 활동할 기회를 주셔서 또 다른 이웃에게 내가 필요하다면 나눌 수 있다. 그것이 제가 이런 활동을 이어가는 이유입니다. 또 많은 이웃 분이 제가 운영하는 부스에서 제가 설명하는 걸 들어주시고 비누를 만들고 만족스러워하실 때 기분이 좋거든요. 사실 부스운영을 몇 시간씩 이어 가는 게 쉽지 않잖아요. 준비하는 과정도 어렵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죠. 그런 것들을 다 보상해 주는 효과가 상대방에 미소 아닐까요. 모르는 사람을 만나고 내가 그 사람에게 기억되는 혹은 기억되지 않더라도 스치는 인연으로 만나서 긴 시간을 함께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Q: 심청이님에게 품-ⓘ활동은 어떤 의미인가요?
A: 집에서는 내가 무언가를 해도 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가족들과 있을 때보다는 다른 누군가에게 나의 존재감을 확인할 때가 많아요. 그래서 이런 지원 사업을 계속하게 되는 것 같아요. 품터에 물건을 가지고 갈 때도 나에게는 필요 없지만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물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방아골복지관이 우리 집에서 거리도 멀어요. 들고 가는 것도 무겁지만 마법에 빠진 것처럼 계속 가지고 오게 되네요. 나에게도 시간이 필요하듯이 다른 누군가에게도 시간이 필요하죠. 그 시간을 함께하면 기쁨도 두 배가 되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이런 활동을 지속해서 이어가 보려고 합니다. 다음에는 어떤 새로운 이웃들과 만나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품-ⓘ활동의 사랑방이자 물건교환 장터인 품터의 공간지기와 소모임 활동을 함께 하는 민들레님에게 물었습니다.
Q: 공간지기도 활동하고 있는 품터는 어떤 공간인가요?
A : 품터는 요즘처럼 이웃이 누구인지 어떤 문제가 있고 어려움이 있는지 모르고 살아가는 도시인들에게 마음을 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서 내 이야기도 털어놓고 이웃의 이야기도 들어주는 그것만으로도 위로가 되는 사랑방 같은 곳이랍니다. 이곳 품터는 한발 더 나아가서 필요 없다고 버려지는 멀쩡한 물건들을 모아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누는 `아나바다`도 실천하고 있습니다. 버리면 쓰레기가 되지만 나누면 자원이 되는 작아진 옷, 장난감, 학용품, 생활용품 등등을 품터로 가져오시면 품쿠폰으로 교환해서 언제든지 필요한 물품으로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중략)
Q : 품-ⓘ활동하면서 찾아온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A : 저는 아주 지독한 집순이였어요. 그러다가 복지관을 알게 되어서 이런저런 모임으로 활동하게 되니 우리 아이들도 좋아하더라고요. 이웃을 만나 친구가 되고, 서로 도울 일이 없나 돌아보게 되고 그러면서 제 삶이 활력을 얻고 있습니다. 혼자서는 하기 힘든 일, 엄두가 나지 않는 일들도 여럿이 모여서 나누다 보면 통로가 보이고 기관이 버팀목이 되어 주니 든든하기도 하고요. 요즘 저는 공간지기 활동과 소모임을 통해서 무료하고 낭비적인 시간을 즐겁고 보람된 시간으로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내가 내어놓은 품이 이웃의 미소로 보상이 되고 그렇게 만난 인연과 마을에서 함께 살아가는 힘이 되는 일.
품을 나누는 일이 수고스럽다 생각될 수 있지만, 그것보다 나도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존재로 나를 세워내는 일.
지독한 집순이를 마을로 걸음 하게 하는 매력 넘치는 관계를 만들어 내는 일.
때론 지친 일상에 버팀목이 되어 주는 든든한 이웃을 만나는 일.
함께 해 준 품-ⓘ 회원들이 있어 가능했습니다.
앞으로 더 진하게 품-ⓘ해요.